칡뿌리, 갈근의 효능과 부작용
살다 보면 대한민국은 참 술이라는 문화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술로 친해지고, 연인이 될 수도 있으며, 일자리에서는 화합, 단합, 혹은 미팅의 결과도 좋게 만들어주는 것. 대한민국 상위 보고 결정은 밤에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듯이 술자리는 사람과 사람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는 좋은 작용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런 아름다운 세상에만 산다면 우리는 더할 나위 없겠죠. 하지만, 우리는 음주를 하게 되면 '컨트롤' 할 수 없게 될 때가 종종 있거나, 지나친 음주로 인해 취기에 비틀거릴 수 있다.
자, 그럼 칡은 무엇인가?
이 귀여운 생물은 아니고.......
효능
옛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부터 우리 조상들은 '칡'으로 술의 해독을 다스렸는데, 숙취에 매우 효능이 뛰어나다는 걸 알 수 있다.
나무토막 같이 생겨서 '이런 걸 어떻게 먹지?' 라고 하겠지만, 뿌리를 조금씩 이빨로 뜯어 씹어 먹으면 된다. (여러 가지 먹는 방법이 있겠지만..) 칡을 다른 말로 '갈근'이라고 하는데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효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다.
그밖에 해열, 해독, 설사 치료 등의 효능을 갖고 있으며 그 외에 혈액순환, 피부미용에도 좋다.
또 칡에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여성들 갱년기에 매우 좋다고 볼 수 있다.
갱년기 여성이 먹게되면, 다이드제인이라는 성분이 갱년기 여성의 약해진 뼈를 튼튼하게 해 주며,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골다공증, 대사질환, 성인병 예방,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부작용
칡은 찬 성질을 갖고 있다. 장이 찬 사람들에게 칡은 오히려 부작용이 된다. 장기간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자신의 몸 체질에 맞게 먹자.
모든 음식은 체질에 맞게 먹는 것이지, 좋다고 다 먹는 것은 아니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