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1) - 탈모, 너 왜 생기는거야?
안녕하세요 전국에 대머리 빡빡이 여러분들, 오늘도 빠지는 머리카락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며 침울한 일상을 지내시고 계십니까. 먼저 탈모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관리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탈모, 너 왜 생기는거야?
도대체 머리는 왜 빠지는 걸까? 머리가 빠지는 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스트레스, 수면부족, 영양상태 등등 많은 이유가 있겠으나 그런 뻔~한 소리를 한다면 구글박사의 블로그가 절대 아니죠. 자, 먼저 진짜 이유에 대해서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두피 각화증 (지각화)

두피각화증은 다양한 현상에 의해서 나타는데 주로 사춘기 시절이나 유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뭐 머리가 쉽게 기름지거나 머리에 너무 많은 유분이 함유되어 있으면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지각화 현상이 일어납니다. 두드러기도 나고 뭣도 나고 여드름도 나고 등등.....여기서 지각화가 뭡니까? 라고 한다면 쉽게 말해서 머리 두피가 점점 딱딱해지는 겁니다. 태어난 아이의 머리는 엄청 말랑 말랑해요. 아래에서 설명을 더 첨언하겠지만, 그건 영양분이 충분하다는 말입니다. 두피는 토양과도 비슷해서 딱딱하면 기름지지 못한 땅과 같아요. 딱딱한 땅에서 발모되기는 정말 어려운 환경이거든요. 그래서 두피마사지를 해서 머리의 지각화를 막아라! 라는 특명이 있는데 이건 글세요^^;; 도움이 될려나 모르겠지만 그래도 믿져야 본전이니. 머리를 마사지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지각화를 막아준다는 논문이 있는데 이건 검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2.유전 (대부분 탈모의 90% 원인)
자, 대부분의 빡빡이분들이 유전입니다. 저도 유전입니다. 아?.... 그만할까요?,, 아닙니다. 여러분들의 침울한 하루를 밝게 만들어주기 위해 계속 집필하겠습니다.
가끔 이런 질문을 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탈모는 아빠 유전이에요, 엄마 유전이에요?? 제가 남자인데, 아버지쪽은 머리가 풍성하셔서 같은 남자니까 괜찮을 거 같네요 하하." 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제가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둘다입니다."
그렇다고 부모님의 피를 미워 하지마세요. 성경에 보시면 죄인도 사랑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모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자, 그럼 부모님 유전에 대한 원리를 이해 하셔야 탈모를 피해가는 법도 알겠죠? 피해가는 법도 알려준다는 말에 눈이 휘둥그레 지실텐데 그 전에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병은 원인을 알고 고쳐라' 라는 말을 무한적으로 강조합니다. 원리를 알고 고쳐야 쉽거든요.
탈모 유전자는 뭐 부모님한테 물려 받는다고 치고, 대부분 여성보다는 남성들이 월등하게 많이 걸립니다. 여성분들의 탈모는 다음에 다루도록하고(대부분 스트레스 및 영양소. 유전은 미약하다.) 왜 남성들만 유독 유전자에 탈모가 심할까? 라고 한다면, 바로 남성호르몬이 두피를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엥? 남성 호르몬이 두피를 공격한다고?'

네, 근데 이 남성호르몬이 다 공격하는 것은 아니고, 두피를 공격하는 남성호르몬이 있어요. 이걸 물려 받은 겁니다. 점점 가늘어 지며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며 "내 남성호르몬은 두피를 공격하네..." 라고 생각되시면 '유전' 입니다. 같은 남성호르몬인데 두피를 공격하는 남성호르몬이 존재한다는 거죠.
남성호르몬에 5-a-R라인이 생성되어 DHT를 만들어냅니다 근데 이 녀석이 머리를 공격합니다...
그래서 두피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면서 툭 빠져버리는거죠...
3.혈액순환의 감소

이 마지막 부분 혈액순환의 감소 부분을 보며 "뭔소리여.." 라고 하시겠지만 이 혈액순환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혈액의 순환은 점점 힘이 떨어지게 되어 있어요. 혈액은 심장에서 펌프질이 되어 곳 곳으로 쭉쭉 뻗어갑니다. 머리부터 발 끝까지요. 근데 대표적으로 하지정맥류라는 병이있어요. 이건 우리가 평소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밑으로 너무 치우게 되는 거죠 중력 때문에. 즉, 하지정맥류라는 건 아래에 피가 고이게 되는 현상인데 나이드신 분들이 주로 나타납니다. 그럼 무슨 말 일까요? 두피에 피가 공급되지 않으면 두피 자체가 점점 지각화가 발생하게 되고요, 모발에 영양분이 빠지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 드신 분들이 모발이 가늘어지고 점점 피부가 쭈글쭈글 해지죠. 이게 다 혈액순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혈액순환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말한 것이지 하지정맥류가 있다고 탈모가 걸리는 것이 아니며, 탈모와 혈액순환에 대해서는 다음편에서 다루겠습니다.)
이 원리와 모든 것은 2편에서 함께 다뤄보면서 치유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2) - 치유법과 관리법 (https://health-119.tistory.com/10)